올 여름 식중독 예방하세요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올 여름 식중독 예방하세요

by 현윤주김 2023. 7. 4.
반응형

여름철은 기온이 높아지면서 식중독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시기입니다.

특히 6월부터 9월 사이에는 살모넬라균으로 인한 식중독이 많이 발생합니다.

가정에서도 식당에서도 많이 먹는 달걀이 살모넬라 식중독의 원인이라는 걸 알고 계신가요?

올여름철 살모넬라 예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여름철 식중독 예방법

 

 올바른 달걀 선택과 저장 신선한 달걀을 고르는 팁과 보관하는 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신선한 달걀 고르는 방법: - 껍데기가 거칠지만 흠집이 없고 단단한 달걀

  오래된 달걀은 보통 무게감이 덜하므로, 무겁고 단단한 느낌이 드는 달걀을 선택하세요.

 

● 신선하게 보관하는 법: - 달걀의 뾰족한 부분이 아래로 가게 보관합니다. 깨진 달걀은 냉장고에 넣으시면 안 돼요.

 이렇게 하면 공기 공간이 위로 올라가고 달걀 표면이 건조해지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달걀을 보관할 때 뚜껑으로 덮어두면 중량 손실을 줄이고 신선함을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금방 먹을 달걀은 냉장고 문쪽에 보관하고, 오래 보관하려면 포장 그대로 냉장고 안쪽에 보관하세요.

 다른 식재료와 구분해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온도가 안정적이고 다른 식재료와의 교차 오염 가능성이 낮아집니다.

 

●  달걀 조리 시 가열온도를 75℃ 이상으로 1분 이상 가열하여 섭취해야 살모넬라 감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달걀의 노른자와 흰자가 완전히 익은 상태로 섭취하면 더욱 안전합니다.

 

●  칼, 도마 등 조리 도구는 교차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식재료별로 구분 사용해야 합니다.

  육류, 생선, 채소, 과일 등의 식재료를 나누어 조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 조리된 음식은 2시간 이내에 섭취하며, 바로 섭취하지 않을 경우 냉장고에 보관해야 합니다.

 야외활동 시에는 김밥 같은 조리식품을 햇볕에 노출되지 않도록 아이스박스 등을 이용하여

 10℃ 이하로 보관 및 운반해야 합니다. 

 

식중독은 생각보다 가벼운 질환이 아닙니다. 미리 예방하셔서 건강한 여름 보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